[오!재미동] '영상 언어의 이해' 교육 수강생 모집

ws4213 0 357 03.04 16:32

 

첫 영화를 만들겠다는 결심을 내린 순간부터 우리는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지점은 연출자로서 자신의 영화에 대한 확고한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팀원들과 공유하는 과정입니다. 여기서 연출자의 비전이란 “어떻게 찍어서 어떻게 붙일 것인가?”와 같은 의미입니다.
'영상 언어의 이해'는 영화연출 방법론을 탐구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관습적인 방식과 거리를 두고 자신만의 독창적 비전을 통해 새로운 미적 세계를 창조해 낸 이들의 영화적 성취를 살피며 우리의 영화적 비전을 점검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영화언어(몽타주, 사운드, 카메라 움직임, 프레임 등)를 분명히 인식하고 연출자로서 그것들을 어떻게 표현하고 사유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으로 나아가는 것이 본 수업의 목표입니다.



 

■ 교육 내용 (1회 2.5시간, 전체 5회)

1강 | 배우의 신체 (1) 쇼트와 쇼트의 관계를 중심으로
□ 로베르 브레송
  - 시네마토그래프(Cinématographe)
  - 모델론
  - 실재를 분절하고 새롭게 제시하기
  - 이미지와 사운드, 사운드와 사운드의 관계
□ <당나귀 eo>(2023)와 모델에 대한 사유


2강 | 배우의 신체 (2) 쇼트의 지속시간을 중심으로
□ 아키 카우리스마키, 미조구치 겐지
  - 고정된 롱테이크
  - 탈고정 롱테이크
  - 롱테이크와 서스펜스
  - 타블로(tableau)의 미학
□ <엘리펀트>(2003)와 회상의 롱테이크


3강 | 시간과 장소 (1)
□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 탈 프레이밍
  - 단절과 불연속 편집
  - 설정 쇼트에 대한 사유
□ 알폰소 쿠아론
  - 공간의 깊이와 카메라 움직임
  - 사운드의 창의적 사용


4강 | 시간과 장소 (2)
□ 지아장커
  - 패닝에 대한 사유
  - 비전문 배우와 인물의 전경화
□ 오즈 야스지로
  - 필로우 쇼트
  - 공간의 불연속적 편집
□<인디아 송>(1975)과 외화면에 대한 사유


5강 | 창의적 장면 연출
□ 시점 쇼트의 확장성
□ shot / reverse shot
□ 블로킹
□ 창의적 대화 장면들
□ 사운드의 새로운 가능성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영화연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상이론이 궁금한 분들
   - 다양한 영화 분석을 통해 영화 연출의 여러 사례를 접하고 싶은 분들
   - 영화 연출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를 다시 한 번 점검해보고 싶은 분들

 
 
 

■ 강사소개

이원영 감독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 박사, 한양대학교 겸임교수, 부산대학교, 한국영상대학교 강사
필모그래피
장편영화 <절망의 요소>, <희망의 요소>, <검은 여름>
단편영화 <로라>, <엘리제를 위하여>, <여명>, <낮달>, <만추> 등

 

 

■ 수강안내

⦁ 교육 일시 : 2025년 3월 20일 ~ 4월 17일 (매주 목요일, 총 5회) 19:30~22:00 (2.5시간)
⦁ 교육신청일 : 2025년 3월 10일 (월) 11시부터 선착순 신청
⦁ 교육장소 : 오!재미동 커뮤니티룸
⦁ 인원 : 12명
⦁ 수강료 : 50,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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